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서연 (공주대학교) 임다미 (공주대학교) 함은혜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71 - 19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원격수업 운영과 관련된 교사들의 지원 요구를 파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구체적으로, 코로나19에 대응하여 원격수업 운영이 급격하게 확대된 이후인 2020년 8월에 수집된 A도 교육청 소속 초·중·고 교사 3,000여 명의 개방형 응답자료를 활용하였다. 잠재디리클레할당을 활용하여 지원 요구의 대표 주제를 도출하였으며, 의미연결망 분석을 통해 각 주제별 지원 요구의 구체적인 내용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잠재디리클레할당 분석 결과, 교사들의 원격수업 운영 지원 요구의 주제는 크게 ① 콘텐츠-질 관리 지원, ② 콘텐츠-제작 지원, ③ 인프라-기자재 지원, ④ 인프라-쌍방향 플랫폼 지원의 네 가지로 도출되었다. 둘째, 의미연결망 분석 결과, 네 가지 주제영역별 지원 내용의 맥락을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으며, 특히 ① 교사-학생 상호소통을 위한 지원, ②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지원, ③ 업무 경감을 통한 수업 연구 시간 지원이 모든 주제영역을 아우르는 핵심적인 요구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함의와 향후 연구과제가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