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자 (광주교육대학교) 양승의 (광주교육대학교 부설초등학교) 유현석 (광주교육대학교 부설초등학교) 공정민 (광주교육대학교 부설초등학교) 김성중 (광주교육대학교 부설초등학교)
저널정보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학교와 수업 연구 학교와 수업 연구 제3권 제2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1 - 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5 교육과정 개정 6가지 핵심역량 중 하나로 의사소통능력을 강조하는 가운데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활동중심수업에서 공감적 의사소통능력을 신장할 수 있는 수업을 설계하고, 수업을 해보고, 그 구체적 지도유의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자와 공동연구자 초등학교 4명교사들이 G부설초등학교 100여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활동중심수업에 공감적 의사소통을 촉진하도록 수업을 설계하고 교사들이 실제로 수업에 적용하였다. 연구자는 공동연구교사들과 5차례 협의회를 하였고 수업을 2회씩 참여관찰하며 실제 지도상 유의점을 종합하였다. 연구결과로 교사들이 수업을 하였던 수업설계와 지도사례 3가지를 제시하였다. 또한 수업에 공감적 의사소통능력을 지도하기 위한 교사들의 경험을 기초로 종합된 지도상 유의점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