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한호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99 - 22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 팬데믹에 따른 대학 원격수업에서의 교수자 역할의 중요도와 실행도를 비교·분석하고 원격수업 개선에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원격수 업에서 교수자 역할을 교수설계자, 학습상담자, 학습환경관리자, 상호작용촉진자, 학습평가자, 학습정보제공자 등으로 세분화하고 영역별로 중요도 및 실행도를 탐색하였다. 본 연구는 2021학년 1학기 수도권 소재 B대학에서 개설한 교육학개론, 특수교육학개론 등 교직과목을 원격수업으로 수강하는 대학생 15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원격수업에서의 교수자 역할의 중요 도는 학습환경관리자, 학습상담자, 학습정보제공자, 교수설계자, 상호작용촉진자, 학습평가자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원격수업에서의 교수자 역할의 중요도와 실제 원격수업에서의 실행도는 6 개 영역 및 영역별 하위 항목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원격수업에 서의 교수자 역할 중 학습상담자, 학습환경관리자는 강점영역으로, 교수설계자, 학습정보제공자는 약점영역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앞으로 대학당국에서는 교수자의 학습목표 설정, 콘텐츠 구성 및 내용 조직, 학습동기 유발, 효과적인 수업참여 방안 수립 등 교수설계자로서 역할수행에 어려움이 없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교수자는 원격수업 관련 각종 질의에 대한 상담, 수업참여 및 각종 학습활동 안내 등 상담자와 관리자로서의 역할 수행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상기와 같은 내용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대학 원격수업에서의 교수자 역할에 대한 이론적, 실천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