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조환 (충북대학교 경영학과) 전달영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케팅관리학회 마케팅관리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23 - 4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통 매장 내에는 각양각색의 제품들이 소비자의 시선을 끌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소구하고 있다.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그 제품만의 독특성과 매력성을 겸비해야 하기 때문에 구매시점에 제시되는 패키지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패키지 크기와 제품 유형에 따라 패키지 디자인 이미지가 지각된 품질과 가격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첫째, 패키지 디자인 이미지가 지각된 품질과 가격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 둘째, 지각된 품질과 가격 이미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며 셋째, 패키지 디자인 이미지와 지각된 품질 및 가격 이미지간의 관계에 영향을 주는 패키지 크기와 제품 유형의 조절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277명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4가지 유형(A형[NB 대형 패키지], B형[PB 대형 패키지], C형[NB 소형 패키지], D형[PB 소형 패키지])의 집단내 실험설계(within-subjects design)를 적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를 수집한 후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검증하였으며, 또한 Chow Test를 통하여 조절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소비자가 패키지 디자인을 매력적이라고 느끼면, 품질을 높게 지각함은 물론 가격도 적절하다고 생각하며, 이렇게 형성된 지각된 품질과 가격 이미지가 구매의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절효과에서는 첫째, 패키지 디자인 이미지는 PB의 패키지일 때 지각된 품질에 더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비자가 PB 구매시 실제 제품이 아닌 패키지를 근거로 품질을 추론하며, 특히 저관여 제품일수록 시각적으로 차별화된 패키지 디자인의 역할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실증한다. 둘째, 패키지 디자인 이미지는 패키지가 대형일 때 가격 이미지에 더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키지 크기가 크면 가시성이 높아져 소비자의 시각적 주의를 끌 수 있을 것이고, 소비자는 단위가격이 낮은 대형 패키지가 지불가격 대비 효용이 더 높다고 판단하여 구매함을 의미한다. 마지막에는 효과적인 PB전략 수립을 위한 시사점과 본 연구의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