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보연 (글로벌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연구 교육인류학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21 - 15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낮은 진로정체감을 지녔던 한 여성공무원의 경력전환 경험과 그 과정에서의 정체성 변화를 통해 성장의 의미를 탐색하는 자문화기술지이다. 낮은 진로정체감은 인생 전체를 좌우할 수 있는 직업의 선택, 그리고 삶의 방향과 목적에 맞게 구성되어져야 하는 직업에 대한 의미를 왜곡시켜 직업인으로서의 정체성과 자신감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생애전환기에 자신의 정체성을 다시 한 번 탐색하고, 나아가 제2의 진로를 선택할 때 더 강한 심리적 갈등을 겪을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무원에서 강사로의 경력전환 과정에서의 자기성찰과 교육은 진정한 자아를 찾아가는 과정이자 의미 있는 성장통이 될 수 있다. 이는 직업의 선택과 인생의 방향 설정이 어느 누구의 강요가 아닌 자신의 선택과 결단에 의해 이루어질 때 보다 성숙한 인간으로서의 삶을 살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 연구가 공무원이라는 직업에 대해 새로운 인식의 변화를 가져오는 마중물 역할을 하고, 경력전환을 고민하는 이들에게 자신을 더 깊이 만나도록 하는 데 참고가 되기를 희망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