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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주현 (건양대학교) 박은희 (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91 - 10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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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공감, 판단의 독자성, 창의적 인성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창의적 인성 수준별 공감에 차이가 있는가?, 2) 공감과 창의적 인성의 관계는 어떤가?, 3) 공감과 판단의 독자성 수준별 창의적 인성에 차이가 있는가? 이다. 충남 소재 대학교 학생 117명에게 공감 검사와 KEDI 창의적 인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공감 검사는 크게 인지적 공감과 정서적 공감으로 구분되며, KEDI 창의적 인성검사는 호기심, 과제 집착, 심미성, 위험 감수, 사고의 개방성, 판단의 독자성으로 구성되었다. 자료 분석을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과 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창의적 인성(평균이상/평균이하)에 따른 공감 점수에 차이가 있었으며, 창의적 인성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공감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감은 창의적 인성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었으며, 공감의 하위요인과 창의적 인성 하위요인의 상관분석결과 인지적 공감은 ‘판단의 독자성’을 제외한 창의적 인성의 모든 하위 요인과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으며, 정서적 공감은 심미성, 사고의 개방성과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다. 셋째, 공감(평균이상/평균이하)과 판단의 독자성(평균이상/평균이하)에 따른 창의적 인성 점수(판단의 독자성제외)에 주효과와 상호작용 효과가 있었으며, 공감과 판단의 독자성이 둘 다 높은 집단이 창의적 인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창의적인 인물들은 독립적인 개별적 성향과 타인을 배려하는 관계적 성향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는 선행 연구 결과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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