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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두갑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서(섬)학회 한국도서연구 한국도서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9 - 5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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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경제 불황과 국가재정의 위기 속에서 지방의 현실은 저출산 고령화 및 인구유출에 따른 성장률의 저하 및 지방부채가 위험수위에 오르고 있다. 지방의 위기는 우리나라 지방재정의 취약성과 자치단체 수장들의 방만한 재정운영에 기인한 측면이 크다. 지방자치 20년 민선자치 수장들은 지역정체성 브랜드 개발을 통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는 것보다 자본지출을 통한 지방공공사업에 역점을 두었으며, 그 결과 지방재정을 고려치 않는 무리한 사업을 추진한 것이 전시행정으로 연결되어 재정의 효율성을 악화시키고 있다. 현재 목포지역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지역 활성화이고, 이를 위해서는 지역특성에 맞는 자원을 찾아 이를 활용하여 경제적인 가치로 이용해야한다. 동시에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려면 지역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민어를 통한 수산물 브랜드와 목포 개항의 역사자원인 근대문화유산을 결합한 푸드투어리즘을 제시하였다. 수산물이 브랜드화의 성공사례인 영광굴비와 시모노세키 복 사례들 통하여 브랜드가 성립하기 위한 조건, 즉 역사성(스토리), 경쟁력의 원천, 품질관리와 홍보 전략을 소개하였다. 목포의 민어가 브랜드화 되고 산업으로서 파급효과를 지니기 위해서는 많은 산업집적을 통한 발전 전략을 구사하여야 할 것이다. 먼저 민어의 가공업에서 관광산업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관련 산업을 유도하여야 하며, 민어 전문시장의 성립을 통한 다양한 공급이 이루어져야 하며, 민어의 특수한 스토리를 담아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여야 한다. 또한 지역 활성화의 궁극적인 목표는 해당 주민들이 좀 더 살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지역주민이 주체가 되어 지역과 밀접하게 연계하여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지역 활성화를 유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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