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소라 (인천인혜학교) 이영선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835 - 845 (11page)
DOI
10.9728/dcs.2023.24.4.8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용환경에서 성인 초기 발달장애인들이 자신의 권리를 옹호하며 노동인권 침해 관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앱 기반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노동인권 교육프로그램과 앱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이에 따라 문헌분석을 통해 프로그램 내용요소를 추출하였으며 발달장애인 및 특수교사 대상 요구분석을 실시하여 플립드러닝으로 설계한 총 10회기, 6개 모듈의 프로그램 초안을 개발하였다. 또한 교육용 앱 콘텐츠를 학습하기, 퀴즈, 시뮬레이션 활동으로 구성하여 개발하였다. 이후, 프로그램과 앱 콘텐츠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수정 · 보완하여 최종본을 완성하였다. 본 연구의 앱 기반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노동인권 교육프로그램은 성인 초기 발달장애인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점과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 상황을 반영하여 플립드러닝 설계로 개발한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04-001358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