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중근 (전주서신중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8권 제1호(통권 제90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43 - 55 (13page)
DOI
10.15831/JKSSPE.2023.28.1.43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이 연구는 체육수업에서 학생의 성취목표성향이 그릿과 긍정심리자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방법: J지역에 소재한 중학교 학생 274명을 연구대상으로 성취목표성향, 그릿, 긍정심리자본 척도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상관관계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변인과의 관계와 영향력을 확인하였다.
결과: 첫째, 성취목표성향의 하위요인인 과제목표성향은 그릿의 하위요인인 노력지속성과 흥미 일관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아목표성향은 흥미 일관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노력지속성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취목표성향의 하위요인인 자아목표성향과 과제목표성향은 긍정심리자본의 자기효능감, 희망, 회복탄력성, 낙관주의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체육수업에서 성취목표성향은 학습자의 그릿과 긍정심리자본의 향상을 가져와 체육수업의 내적 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수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생의 성취 목표성향을 고려하여 다양한 내적 동기 유발전략을 고려하여 수업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