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영 (서울여자대학교) 변현정 (서울여자대학교) 고명희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2015년 제26권 3호
발행연도
2015.7
수록면
63 - 80 (18page)
DOI
10.16881/jss.2015.07.26.3.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생의 성취목표성향이 인성 및 메타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서울소재 S여대에서 사회적 문제해결수업을 수강하고 있는 학생 11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연구결과, 학습목표성향이 높으면 높을수록 인성의 인지와 정의 영역에서 유의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행접근목표성향과 수행회피목표성향은 인성의 전 영역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목표성향 및 수행접근목표 성향이 높은 학생들일수록 메타인지능력이 높게 나타났으나, 수행회피목표성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약컨대, 대학생의 성취목표성향 중 학습목표성향은 인성의 인지 및 정의적 영역에 그리고 학습목표성향과 수행접근목표성향은 메타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는 인성과 메타인지의 함양을 위해서 수업에 임하는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향한 내재적 동기인 학습목표성향을 고려한 교수설계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초록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051-0017726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