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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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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준상 (능내초등학교) 박상봉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30권 제4호(통권 제97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29 - 49 (21page)
DOI
10.21812/kjsp.2023.10.30.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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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청소년의 건강을 권리의 측면에서 살펴보고 건강권의 2022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으로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먼저 인권의 측면과 기본권의 측면에서의 건강권을 탐색하고 Lansdown(1994)의 ‘3P′s 원칙’을 바탕으로 ‘아동·청소년이 삶 속에서 신체적·정신적·사회적 건강을 유지·증진할 수 있으며 안전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참여 기회를 보장받을 수 있어야 한다’라는 아동·청소년의 건강권 개념을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정책으로서의 체육과 교육과정이 건강을 교육의 목표, 내용, 평가의 측면에서 다루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를 토대로 2022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건강권 적용 가능성을 3P′s 원칙의 관점에서 탐색하였다. 그 결과 2022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 건강권을 적용할 때 건강권의 사회권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한편, 학생의 참여를 보장하기 위하여 교육과정 재구성이 요구됨을 밝혔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건강권의 의미 탐색
Ⅲ. 2022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서 건강권의 적용 가능성 탐색
Ⅳ. 요약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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