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연자 (전주기전대학)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8권 제5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143 - 162 (20page)
DOI
10.20437/KOAECE28-5-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아동기 정서학대 경험, 대인관계능력, 대학생활적응, 마음챙김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예비유아교사의 아동기 정서학대 경험이 마음챙김에 미치는 영향을 대인관계능력과 대학생활적응이 매개하는지, 하나의 모형 내에서 여러 변인의 매개효과를 동시에 추정하는 다중매개모형을 통해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전라남도, 전라북도의 예비유아교사 161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4.0과 AMOS 26.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고, 다중매개모델의 개별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팬텀변수를 활용한 부트스트래핑 방법을 사용하였다. 상관분석 결과, 예비유아교사의 아동기 정서학대 경험, 대인관계능력, 대학생활적응, 마음챙김은 잠재변수별 모든 관측변수 간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다중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예비유아교사의 아동기 정서학대 경험과 마음챙김 간의 관계에서 대학생활적응의 매개효과는 유의하였지만, 대인관계능력은 유의한 매개효과가 없었다. 즉 아동기 정서학대 경험이 마음챙김에 영향을 주는 과정에서 대학생활적응을 매개하였을 때 영향력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마음챙김을 증진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연구결과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308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