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아름 (한국교원대학교) 김지성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과)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3권 제2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325 - 35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들이 자발적으로 결성한 유아 환경교육에 대한 교사학습공동체의 경험을내러티브 방법으로 탐구함으로써 그들이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해 무엇을 경험하며, 이 경험이그들에게 주는 의미는 무엇인가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유아 환경교육 연구회 활동을 하고 있는 교사 4인이었으며 자료수집은 집단면담과 개인면담, 연구회 활동사진, 연구계획서 및 보고서, 연구회 온라인 카페 자료 탐색 등을 통해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결과는 크게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었다. 첫째, ‘에코’ 연구회 교사들의 경험은 ‘유아교사 공동체에서 유아교사 환경 학습공동체로 거듭나기’로 나타났다. 둘째, ‘에코’ 연구회 교사들의 경험이 그들에게 주는 의미는 ‘주도적인 유아 환경교육 교수자 되어가기’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통해 교사의 삶에서부터 시작하는 유아 환경교육 관련 교사교육의 필요성, 자발성을 전제로 한교사 전문성 향상의 기회 확대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