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서교 (고려대학교) 장민성 (한국교육방송공사)
저널정보
한국정보교육학회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67 - 17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교육부의 디지털 인재양성 종합방안 발표 및 2022 개정 초·중등 교육과정 확정에 따른 초등학교 코딩교육 필수화에 대해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인식조사를 실시하였다. 교사의 성별, 교직경력별, 최근 5개년 담당 학년군별, 코딩 수준별 교차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코딩교육 필수화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찬성 비율이 더 높았지만, 교직경력이 높아질수록 반대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코딩교육 시작 학년군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5~6학년군부터 도입되는 것이 가장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들은 정보교육 연간 운영 적정 시수에 대해 현행 연 17시간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고 응답하였다. 새로운 교육 과정이 도입되기 전 본 연구 결과에서 나타난 교사들의 의견을 고려하여 초등학교 코딩교육 필수화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연구 결과와 관련한 일선학교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