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경 (안동대학교) 박슭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대구과학대학교 국방안보연구소 사회융합연구 사회융합연구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5 - 38 (14page)
DOI
https://doi.org/10.37181/JSCS.2023.7.3.0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교육 적용 전과 후 간호 대학생의 그릿, 의사소통 능력 및 시뮬레이션 교육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 설계이다. 연구대상자는 A시에 소재한 간호학과 재학생 4학년 42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x² test, Fisher’s exact test, paired t-test, independent t-test를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시뮬레이션 교육 후 실험군의 그릿(t=-7.56, p<.001), 의사소통 능력(t=-26.02, p<.001), 시뮬레이션 교육 만족도(t=-22.99, p<.001)은 대조군보다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은 간호 대학생의 간호역량 향상에 효과적인 교수법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토대로 간호 대학생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주제에서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