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호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박현숙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저널정보
사회혁신기업연구원 혁신기업연구 혁신기업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81 - 19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험서비스품질의 반응성, 효율성, 프라이버시와 ESG실천의지의 사회적책임, 투명경영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고객신뢰에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반응성, 공감성, 사회적책임이 고객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고객신뢰, 고객만족은투명경영, 사회적책임, 프라이버시, 효율성, 공감성, 반응성이 프리미엄 가격 지불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매개 역할을 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보험회사 고객이 보험회사가 우수한 서비스품질 제공과 ESG를 실천한다면 그것이 고객의 신뢰와 만족으로 이어지며 이는 결국 보험 소비자가 비교적 높은 보험료도 충분히 지불할 의사를가지고 있음을 실증한 결과이다. 둘째, 고객의 금융지식 보유는 고객신뢰가 지불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데 있어서 조절 역할을 하였다. 또한 고객의 금융지식 보유는 고객만족이 지불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데 있어서 조절 역할을 하였다. 이는 금융 지식에 높은 고객일수록 보험회사 서비스에 만족한다면 비교적 높은 보험료를 지불 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결과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