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현철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9권 제2호(통권 제97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33 - 147 (15page)
DOI
10.15831/JKSSPE.2024.29.2.1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이 연구는 예비체육교사들의 교육봉사 활동의 구체적인 사례 분석을 통해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방법: 연구 참여자인 연구자와 예비체육교사 교육봉사 담당 전문가 3인, 교육봉사생 4인, 총 8명을 선정하여 교육봉사 관련 문서와 관찰 내용, 심층 인터뷰 자료를 수집하고 귀납적 범주 분석을 통해 범주화하고 의미화하였다.
결과: 체육 행사 중심 사례는 행사의 이해와 책임감 있는 실천으로 체육교육 행정, 운영, 관리 등 실무 중심으로 이루어졌고 체육 실기 역량 중심 사례는 교수법, 지도법, 수준별 교수·학습 등의 이론과 실천의 전문성함양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개선 방안으로는 첫째, 예비체육교사의 흥미와 특기를 살린 인력풀 제도와 해당기관과의 협력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둘째, 교육봉사 활동 실천 가이드, 우수 사례, 탐구적 교수·학습 자료, 평가를 위한 점검표 등의 매뉴얼이 개발되어야 한다. 셋째, 예비체육교사의 교육적이고 특색 있는 프로그램 개발 및 이론과 실천을 위한 융합적 교육과정 개선의 변화가 필요하다.
결론: 교육봉사 활동은 예비체육교사 역량 함양 중심으로 특성을 살리는 시스템, 교육봉사의 실천적 지식 함양을 위한 매뉴얼 개발, 이론과 실천의 연계성 있는 교육과정 변화의 개선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교육봉사 활동 사례
Ⅳ. 교육봉사 활동 개선 방안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061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