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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Lim Youngshin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11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905 - 91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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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 한국인 영어 학습자가 다양한 구조에 있는 영어 유음인 /r/과 /l/을 발화할 때 나타나는 양상을 Prator의 난이도 위계 모델에 기반하여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12명의 어린 한국인 화자(6학년 학생인 남학생 4명과 여학생 8명)가 발화실험에 참여하였으며, 12개의 실험목록은 3개의 다른 구조(단일 유음, 유음이 있는 자음군, 한 단어 내의 다수의 유음)를 각각 4개의 다른 실험 토큰으로 구성하여 사용되었다. 발화실험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계적 분석 결과에서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다양한 구조에 의한 유음 발화의 오류분석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관측되었다. 둘째, 구조에 따른 유음 발화의 오류분석에서 두성별 그룹에서 모두 자음군이 있는 유음에 대한 발화가 다른 구조보다 더 정확하게 실현되었으나 단어 내의 유음의 수가 다수인 경우 두 그룹의 발화 정확도가 모두 낮게 나타났다. 또한, 두 그룹 모두 영어 유음을 발화할 때가장 많이 나타난 오류의 양상은 한국어 유음으로 대체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몇몇 여성 화자들의 발화에서는영어의 유음(/r/과 /l/)이 역으로 발화되는 양상도 관측되었다. 이러한 발화실험 결과에 기반하여, 어린 한국인 학습자의 발음 교육을 위해 교육적 제언이 제시되었다.

목차

1. Introduction 2. Theoretical Background 3. Methods 4. Results & Discussion 5. Conclu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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