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재욱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8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193 - 20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 구안한 신입생 대상 ‘취(창)업용 자기소개서 쓰기’ 수업 모형은 활동 기간과 활용 매체 측면에서 ‘장기 프로젝트 방식’과 ‘온라인 공간 활용’을 특징으로 한다. 본 수업 방안은 학술적 글쓰기를중심으로 구성된 대학 글쓰기 커리큘럼과 취(창)업용 자기소개서의 4가지 항목을 연계함으로써 실제 수업에서의 활용 조건을 마련하였다. ‘장기 프로젝트 방식’과 ‘온라인 공간’을 활용한 자기소개서 쓰기 수업에서의 주차별 글쓰기 활동은 글감 마련을 위한 ‘준비’ 과정이자, 그 자체로 교과 내용에 대한 실습과제로서 짧지만 ‘완결’적인 글쓰기 활동을 포함한다. 또한 의사소통 맥락을 고려하여 양식에 맞춘 ‘결과물’을 산출하는 ‘장르 중심 학습’이자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지속적인 활동을 요구하는 ‘대화주의 학습’ 이기도 하다. 본 수업 모형은 두 차례에 걸쳐 대학 글쓰기 수업에서 활용하였고, 구체적인 교수·학습모형 및 학습자들의 활동 결과물, 설문 응답 내용을 소개함으로써 해당 활동이 대학 글쓰기 수업 일반과 취(창)업용 자기소개서 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함께 논의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79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