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영식 (전주교육대학교) 유정수 (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교육학회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37 - 4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부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인공지능을 활용한 디지털교과서를 개발하여 개인별 맞춤학습을 제공하겠다고 발표하였다. 그러나 AI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교수학습 모형이 부재하고, 학생들의 학습 데이터도 충분하게 확보되지 않아 많은 전문가들이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생성형 AI 기반의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개별화된 맞춤 학습을 제공하기 위해 생성형 AI의 역할을 학습 안내자, 풍부한 자료 제공자, 협력적 지원자, 비판적 분석자 등으로 설정하고, 이러한 생성형 AI의 역할이 잘 반영될 수 있도록 Dick & Carey가 제시한 체제적 교수설계에 따라 PATROL 모형을 개발하였다. PATROL 모형은 크게 기획 단계, 구현 단계, 개선 단계 등 3단계로 구분할 수 있고, 세부적으로는 교육과정 분석하기, 학습자 분석하기, 교수 자료 및 자원 분석하기, 교육 환경 분석하기, 목표 계획하기, 생성형 AI 이해하기, 과제 탐색하기, 자료 탐색하기, 결과 도출하기, 공유하기, 학습 분석 및 평가하기, 수업 분석 및 평가하기, 성찰 및 피드백하기 등으로 구분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