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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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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정아 (이화여자대학교) 주보림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329 - 34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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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로 브랜드 확장은 새로운 시장에 대한 필연적 전략이며 이에 다각화 연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은 패션 브랜드가 메타버스 유형에 나타난 현상에 주목하여 유형에 대해 고찰․융합하여 연구의 토대를 마련하고 사례를 분류하여 메타버스 확장 현상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고, 발전 동향과 패션 브랜드의 전개 방향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메타버스에 나타난 패션 브랜드 사례를 2022년 7월~ 2023년 5월까지 국내외 비즈니스 사이트, 기사, 등을 검색하고 중복 자료를 배제하고 메타버스에 진입한 50개 브랜드 사례를 수집하여 유형에 대입하여 현황을 분석한 결과로 첫째, 패션 브랜드는 증강현실, 일상 기록, 거울 세계, 가상 세계에서 다른 유형과 융합되고 있음을 사례 통해 알 수 있다. 둘째, 패션 브랜드에서 증강현실은 고객 서비스, 일상 기록은 고객의 구매기록, 거울 세계는 반사와 트윈의 특징, 가상 세계는 입점과 홍보의 특징으로 나눌 수 있다. 셋째, 메타버스의 패션 브랜드는 실물 제품, 무형의 디지털 제품과 소비자 경험까지 제품화 하는 실험적 형태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메타버스 초기 진입 단계의 패션 브랜드 확장을 전략으로 하여 유형별 현황을 분류하는 한계를 가지나 이를 통한 결과로 메타버스 시대의 패션 브랜드 전개에 비전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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