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한호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31 - 249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 대학생들의 생성형 AI 활용에 대한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기 위하여 기술수용모형(TAM)과 기대일치모형(ECM)을 활용하였다. 자료수집은 설문 항목에 대한 파일럿 테스트를 거친 후 2023년 5월 초부터 6월 중순까지 진행하였으며 수도권에 위치한 3개 대학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대학생들의 생성형 AI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을 도출할 수 있었다. 이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첫째, 기대 확인은 학생들의 생성형 AI 지속 사용 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생성형 AI에 대한 ATT가 대학생들의 CUI에 직접적으로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파악할 수 있었다. 셋째, PU는 대학생들이 생성형 AI를 계속 사용하려는 의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넷째, SAT는 생성형 AI를 계속 사용하려는 대학생들의 의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PEOU가 생성형 AI에 대한 STF, ATT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추가 논의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