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진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37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37 - 71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노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경험에 관한 의미를 심층적으로 탐색한 개별 질적연구물을 대상으로 질적 메타종합을 통해 종합적 해석을 실시하여 노년기 평생학습에 대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평생학습 분야 학술지 논문 중 노인학습자 학습경험을 다룬 문헌을 대상으로 포함과 배제기준을 적용하여 17편의 질적연구물을 선별하였고, 질적 메타종합 분석과정을 통해 개별 연구물의 결과를 종합적으로 비교·분석하였다. 연구결과 1차적으로 147개의 개념과 25개의 하위범주를 도출하였고 이들 개념의 반복적 검토를 통해 ‘갈등과 어려움의 변주’, ‘건강 유지에 도움’, ‘긍정적 정서성의 확대’, ‘지속적으로 참여’, ‘상생과 공생의 조화’, ‘자기 완성을 위한 과정’, ‘주체적 삶의 발로’ 라는 7개의 종합적 주제를 도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노인학습자 학습경험의 의미에 대해 논의를 실시하여 평생학습 참여가 노년에 다차원적인 유용성을 갖는다는 점과 자아정체감 형성과 공동체성 증진이 동도(同道)관계를 맺고 있으며, 반성과 성찰을 통해 공동체의 주체로 거듭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