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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쩌보 (대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5.02
수록면
393 - 407 (15page)
DOI
10.5392/JKCA.2025.25.02.3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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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콜라보레이션 만화 캐릭터의 속성(독창성, 친밀성)이 브랜드 인지도와 소비자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과 브랜드 인지도가 소비자 선호도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분석하고, 캐릭터의 속성과 소비자 선호도 간의 관계에서 브랜드 인지도의 매개 역할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A 패션 브랜드의 만화 캐릭터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구매한 중국 소비자 344명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콜라보레이션 만화 캐릭터의 독창성과 친밀성이 브랜드 인지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브랜드 인지도가 소비자 선호도에 미치는 직접적인 정(+)의 영향 또한 밝혀졌다. 더불어, 브랜드 인지도가 캐릭터의 속성과 소비자 선호도 간의 관계에서 매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 연구는 급변하는 소비자 트렌드 속에서 캐릭터 콜라보레이션이 새로운 브랜드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는 상황에서, 애니메이션 콘텐츠와 브랜드 간의 상호작용을 깊이 이해하는 데 기여하며, 나아가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는 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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