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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사익 (동명대학교) 이영숙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차세대융합기술학회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제8권 제7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1,667 - 1,682 (16page)
DOI
10.33097/JNCTA.2024.08.7.16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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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람, 장치 및 네트워크가 서로 연결되어 데이터를 주고받는 사물인터넷 환경 및 개인화된 서비스제공 및 소비자의 선호도와 요구에 맞추어 서비를 제공하는 시장환경 속에서 성장한 중국 신세대 소비자의쇼핑추구 유형에 따른 쇼핑성향과 패션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 선호유형이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패션브랜드 기업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상호콜라보레이션의 시장경쟁력 강화와 소비 촉진을 위한 정보 제공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를 위해 중국 장쑤성(江苏省) 지역의 여대생을 대상으로 2022년 8월15일~30일 동안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430명을 실시한 설문조사 가운데최종 400부를 SPSS26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쇼핑성향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 유행추구, 경제성추구, 브랜드추구, 쾌락추구 등 4개 변인이 추출되었으며, 이 변인 가운데 유행추구의 쇼핑성향이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났다. 콜라보레이션 선호유형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 브랜드와 유명인, 브랜드와 브랜드, 브랜드와 IP의 콜라보레이션 유형 등 3개 변인이 추출되었으며, 이 변인 가운데 브랜드와 브랜드간의 콜라보레이션유형을 가장 선호하는 유형으로 나타났다. 둘째, 쇼핑성향과 콜라보레이션 유형 간의 직접적인 영향 관계에서 유행추구, 경제성추구, 브랜드추구, 쾌락추구의 4가지 쇼핑성향은 콜라보레이션 유형선호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쇼핑성향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 결과, 유행추구, 경제성추구, 브랜드추구, 쾌락추구의 쇼핑성향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콜라보레이션 유형이 구매의도에 미치는영향에 대한 관계를 분석한 결과, 세가지 유형 모두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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