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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윤정 (남부대학교) 정숙희 (남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7 No.2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321 - 334 (14page)
DOI
10.17548/ksaf.2019.03.30.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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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메이크업 브랜드와 예술작품과의 콜라보레이션에 대한 인지도, 콜라보레이션에 대한 호감도 및 콜라보레이션 이미지에 대한 가치 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실증분석의 경우 소비자 및 에이크업 아티스트 26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지를 통해 수집된 자료들을 SPSS 24.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콜라보레이션에 대한 인지도, 콜라보레이션에 대한 호감도 및 콜라보레이션 이미지에 대한 가치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콜라보레이션에 대한 인지도가 콜라보레이션에 대한 호감도 및 콜라보레이션 이미지에 대한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콜라보레이션에 인지도 요인인 콜라보레이션의 개념에 대한 인지도 요인과 콜라보레이션의 예술 가치에 대한 인지도 요인 모두 콜라보레이션에 대한 호감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콜라보레이션의 예술 가치에 대한 인지도의 영향력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콜라보레이션에 대한 호감도가 콜라보레이션 이미지에 대한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콜라보레이션에 대한 호감도는 콜라보레이션 이미지에 대한 가치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콜라보레이션에 대한 인지도가 콜라보레이션 이미지에 대한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콜라보레이션에 인지도 요인인 콜라보레이션의 개념에 대한 인지도 요인과 콜라보레이션의 예술 가치에 대한 인지도 요인 모두 콜라보레이션 이미지에 대한 가치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콜라보레이션의 예술 가치에 대한 인지도의 영향력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콜라보레이션에 대한 호감도 및 콜라보레이션 이미지에 대한 가치 향상을 위해서는 콜라보레이션의 예술 가치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모형 분석결과
V.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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