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121 - 14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각장애학생의 문법형태소 습득, 특히 격조사와 어미 습득에 따른 문제점에 착안하여, 그림을 통한 의미구조형성 문장지도가 청각장애학생의 문법형태소 사용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함으로써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문장지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청각장애학생은 4명이었으며, 지도는 중재에 따른 평가 시수를 포함하여 6개월간 23회기가 실시되었다. 그 결과, 본 연구의 의미구조형성 문장지도가 청각장애학생의 문법형태소 사용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나, 특정 구문에서의 오용은 여전히 잔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재에 따른 참여학생들의 문법형태소 사용 변화 양상은 크게 세 가지 패턴으로 나타났는데, 첫째, 조사 및 어미의 지도 후 바로 정답수의 증가를 보이는 학생, 둘째, 일정기간 동안은 그렇다할 증가양상을 보이지 않다가 지도가 완전히 종료된 시점에서 증가량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학생, 셋째, 지도 후 문법형태소 사용의 혼란을 겪는 학생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오용형태의 분석 결과에서 조사는 ‘받다문’과 ’사동문‘에서 오용이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어미는 전성어미보다 접속어미의 사용에서 어려움을 나타냈다. 접속어미 중에서는 종속접속소의 사용에서 오용이 현저하였으며, 특히 ‘-도록’과 ‘-거든’의 오용이 두드러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6074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