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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법학회 법학연구 法學硏究 第25輯
발행연도
2007.2
수록면
99 - 11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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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블리시티권’은 원칙적으로 자연인이 자신의 성명ㆍ초상 등 그 사람의 개성을 상품, 광고 등에 상업적으로 이용하여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권리’이다. 이러한 퍼블리시티권은 배타적 권리이며 재산권이다.
퍼블리시티권의 주체는 자연인이다. 대중에게 잘 알려져 있는 연예인ㆍ운동선수ㆍ정치인 등 유명인은 물론 대중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는 일반인도 주체적 격이 인정된다. 뿐만 아니라 사망자에게도 생전이용과 관계없이 퍼블리시티권이 인정된다. 다만 자연인이 아닌 법인, 동물 등은 퍼블리시티권의 주체적격이 부정된다.
퍼블리시티권의 보호객체는 개인의 개성 즉, 자기동일성이다. 이러한 자기동일성은 성명, 사진, 음성 등을 통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퍼블리시티권은 언론ㆍ출판의 자유, 저작권상의 공적사용, 패러디, 최초판매원칙, 권리남용금지원칙 등의 제한을 받는다. 퍼블리시티권에 대한 침해가 발생하는 경우, 사안별로 그 구제방법은 금지처분명령, 보상적 손해배상청구, 징벌적 손해배상청구, 부당이득반환청구, 명예회복조치 등 다양하다.

목차

국문요약
Ⅰ. 序論
Ⅱ. 퍼블리시티권의 槪念과 特性
Ⅲ. 퍼블리시티권의 保護範圍와 制限
Ⅳ. 퍼블리시티권의 侵害와 그에 對한 救濟
Ⅴ. 結論
參考文獻
ABSTRACT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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