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동빈 (중앙대학교) 정재은 (한서대학교) 김지영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09.3
수록면
41 - 6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어문자지도에 대한 교사효능감이 유아의 영어흥미도와 문해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지역 유아교육기관의 만 4세 유아 80명으로, A 집단 유아 40명은 영어 문자지도에 대한 교사효능감이 높은 교사집단 3명이 영어 문자교육을 실시하였고, B 집단유아 40명은 영어문자지도에 대한 교사효능감이 낮은 교사집단 3명이 영어 문자교육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A 집단 유아들이 B 집단 유아들에 비해 전체 영어흥미도 및 하위영역인 영어에 대한 관심도와 자신감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긍정적인 차이를 보였고, 영어에 대한 정서적 안정감에 있어서 평균은 상승하였지만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를 보이지는 못했다. 둘째, A 집단 유아들이 B 집단유아들에 비해 전체 영어 문해능력 및 하위영역인 알파벳인지, 단어인지, 파닉스, 쓰기, 이해 능력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긍정적인 차이를 보였고, 음소인식 능력에 있어서 평균은 상승하였지만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를 보이지는 못했다. 결론적으로, 영어문자지도에 대한 교사효능감은 유아의 영어흥미도 및 영어 문해 발달에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어 문자지도에 있어 교사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070-018639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