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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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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세계한국어문학회 세계한국어문학 세계한국어문학 2집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175 - 208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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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후기에는 서사문학의 융성과 함께 가사의 서사적 경향이 극대화되고 나아가 소설과 거의 차이가 없는 가사 작품들이 창작, 전승되기에 이른다. 규방가사는 조선 후기 가사의 전개에 있어 담당층의 확대와 서사적 경향의 관점에서 언급되어지는 가사의 한 갈래로서, 구조유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진다.
구조에 따른 중심내용은 당대의 유교 이념 혹은 여성의식과 관련이 있다. ‘고난-극복-성공형’은 정절, 치산, 혼인이 중심 내용이며 이것은 女範ㆍ정절 이데올로기와 관련이 있다. 주인공들은 女範과 烈行을 위해 적극적인 행동을 하며 그 결과 고난 극복에 성공하여 행복한 결말을 맞이한다. ‘고난-극복-실패형’은 경제문제, 치산이 중심내용이며 남성 중심적ㆍ가부장적 이데올로기와 관련이 있다. 이 구조의 작품들은 사건의 인과성이 부족하며 인물지향적이고 고난을 겪는 원인이 인물의 부도덕함에 있다. 따라서 고난 극복에 실패하며 죽음과 파멸로 끝을 맺는다. ‘고난-극복-체념형’은 혼인문제와 여성의식과 관련이 있다. 여기에 속하는 작품의 인물들은 잘못된 혼인제도에 대한 비판과 함께 인간 중심의 결연을 강조하거나 당대의 이데올로기에 따라 순종하는 두 가지 차원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이들은 고난을 극복하지 못하고 도피하거나 체념하며 고난을 운명으로 받아들인다.
서사적 규방가사에는 가부장적 이데올로기로 인해 고통 받는 여성의 현실이 그려지고 있으며, 미미하나마 그러한 현실에 대한 도전의식이 나타난다. 그러나 서사적 규방가사의 대부분은 가부장적 이데올로기를 옹호하고 있다. 규방가사에 서사적 요소를 부가함으로써 재미와 감동을 주어 교술적 효과를 더 할 수 있다는 특성이 있다. 서사적 규방가사는 조선후기의 사회적 변화와 가사문학의 이야기성 확대, 여성독자층의 증가로 인해 읽을거리에 대한 갈증으로, 여성의 현실을 표현하고자 하는 의도로, 본래 가지고 있던 교술적 주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고자 출현하였다.
따라서 서사적 규방가사는 교술성과 서사성을 동시에 구현하고 있는 문학양식으로, 조선후기 가사의 다양한 변화에 따라 나타난 문학적으로 발전된 이야기양식의 가사유형이라는데 문학사적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서사적 규방가사의 범주와 대상 작품
3. 서사적 규방가사의 구조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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