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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5권 제5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119 - 13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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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한식당에서 근로의욕을 높이고 능력배양을 위한 종사원 교육훈련이 직무만족,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에 얼마만큼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혀내고, 교육훈련과 고객지향성의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 연구목적이다. 표본은 호텔한식당에 종사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하였다. 장소로는 서울시내 특급호텔 가운데 호텔내 한식당을 운영하는 호텔 10개업체중 8개 업체를 선정하고 각 업장에 30부씩 할당했는데 한식당 직원이 좀더 많은 워커힐과 메이필드에는 20부씩 더 할당 배포하였다. 총배포는 280부였고 250부(89.3%)를 회수하였고 최종사용부수는 214부(76.4%)이다. SPSS Window Ver.13.0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내적일관성 분석, 단순회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교육훈련에 있어서 교육담당자의 교수능력, 교육훈련환경, 교육훈련의 내용은 각각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훈련환경, 교육훈련의 내용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훈련담당자의 교수능력과 교육훈련의 내용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호텔직원들이 인식하는 직무만족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호텔직원들이 인식하는 조직몰입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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