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77 - 9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직무동기와 직무만족, 조직몰입과의 관계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 둘째, LMX가 직무만족, 조직몰입과의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서 직무만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매개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동기는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1을 검증한 결과, 무의미 동기 요인를 제외한 직무동기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부분 가설 채택되었다. 둘째, LMX가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2를 검증한 결과, LMX를 통한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가설이 채택되었다. 셋째, 직무만족이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 3을 검증한 결과, 직무만족이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가설은 채택되었다. 넷째, 직무동기가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 4를 검증한 결과, 무의미 동기 요인를 제외한 직무동기가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가설은 부분 채택되었다. 다섯째, LMX는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 5를 검증한 결과, LMX가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가설이 부분채택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보면 직원의 직무만족이 결국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직무만족이 매개효과를 가진다. 결론적으로 호텔기업은 고객을 접촉하는 직원의 직무만족을 향상시키고 조직 구성원 역할에 긍지를 갖을 수 있도록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740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