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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역지리학회 한국지역지리학회지 한국지역지리학회지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07.4
수록면
201 - 21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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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수업의 구조와 역동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것이 우연한 것이든 의식적인 것이든지 간에 그러한 구조와 역동성을 교과에 관련된 구체적이고 역사적인 활동으로, 그리고 특정한 맥락 내에서 연구해야 한다. 지도교사의 실천적 지식을 실제 수업 상황에서 도제하게 되는 예비교사들의 교육실습에 대한 연구는 특히 그러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중등예비교사인 9명의 지리교생이 지도교사의 38시간 수업을 참관하면서 관찰한 경험을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생들의 지도교사는 대부분 지리교육을 전공한 경력교사였으며, 2주간의 참관수업에서 교생들은 주로 지도교사의 중학교 지리수업을 참관하였다. 둘째, 지리교생들은 같은 수업을 관점에 따라 다르게 보기도 했다. 즉, 교생들은 학생들과 문답식으로 설명이 이루어지는 수업은 긍정적인 관점에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수업``과 ``자유스럽고 활기찬 수업``으로 관찰했고, 교사들의 평범하고 조용한 수업을 ``차분한 수업``으로 관찰했다. 셋째, 지리교생들은 부정적인 관점에서 ``학생중심의 모둠별 발표와 이에 대한 교사의 수행평가``로 이루어진 수업은 매우 산만한 수업으로 관찰했으며, 교사들의 ``교과서 중심의 강의식 수업``과 ``교사 중심의 일방적인 강의식 수업``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직된 수업으로 관찰했다. 넷째, 연구자의 관점에서, 관찰된 중학교 지리수업의 가장 큰 특징은 모두 교사중심의 강의식 수업이었고, 학생과 교사의 질문이 없는 수업이었다. 요컨대, 지리교생들의 이러한 관찰 경험 중에서도 특히 ``지리 수업의 실재성`` 그리고 ``초임교사와 경력교사의 실천적 지식``에 대한 경험은 지리 수업의 실제에 대한 교생들의 이해를 강화하거나 교정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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