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진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05 - 215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8)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코칭(coaching)의 효과를 재차 확인하고, 질적 연구방법론을 활용하여 그 효과가 어떤 경로를 통해 발생하는지를 규명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진로코칭 교과목을 수강한 대학생 121명을 대상으로 4개월 동안 코칭을 실시한 후, 수강생이 직접 작성한 소감문과 면접 내용을 바탕으로 코칭 전후에 인식과 행동 측면에서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를 근거이론 방법론을 통해 분석한 것이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 관련 인식 측면에서 보면, 대학생들은 코칭을 통해 자기성찰을 통한 자기이해, 자신의 성격 · 적성 · 흥미 파악 및 직업 탐색을 바탕으로 진로준비를 해야겠다는 인식의 전환이 있었고, 자신감이 향상되었다. 둘째, 진로 관련 행동 측면에서 보면, 대학생들은 코칭을 통해 직업탐색과 설계 및 직업 결정을 위한 실질적인 행동, 즉 진로준비행동을 능동적으로 실천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코칭은 먼저 한 개인의 인식상의 변화를 촉발하고, 이것이 다시 그의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코칭이 한 개인의 인식과 행동 측면에서 다양한 효과를 동시에 촉발시킨다는 점과 그 효과가 발생되는 경로를 확인했다는 점에서 기존 양적 연구방법론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분석절차
Ⅳ. 연구결과 및 해석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4746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