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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한울 (서울대학교) 백승주 (대한축구협회)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27권 제3호 (통권 제106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94 - 104 (11page)
DOI
10.47684/jcd.2025.03.27.3.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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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칭의 교육학적 실천은 ‘무엇을’ 그리고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의 의제에 국한된 행위중심적 실천으로 해석되며, 경기 중심적 코칭 혹은 게임 모델 등을 향한 물신화된 시각은 앞선 기능주의적 독해를 더욱 굳건하게 만든다. 이 결과, 코치가 현장에서 수행하는 지도의 의미와 영향은 무엇이며, 선수의 학습은 어떻게 구성될 수 있는가의 의제는 지속하여 도외시된다. 더 나아가 코칭의 방법론주의적 시각을 맹목적으로 옹호한 결과, 이론과 현장 간의 관계성을 비판적으로 고찰하는 시도는 미흡한 현실이다. 본 연구는 인간 학습에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을 제시한 레프 비고츠키의 서술을 조명하여 코칭의 ‘사회 교육학적 현장’을 비판적으로 조사하며 이해하는 것을 목표했다. 구체적으로, 연구의 논의는 매개(mediation)와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등을 포함하는 비고츠키의 이론적 서술과 코칭 간의 불가분 한 관계성을 조명하는 시도를 통해 코칭의 지도와 학습을 새롭게 관찰하며 인식하는 것을 도모했다. 앞선 시도는 스포츠코칭의 실천가이자 학자인 연구자들 간의 상호 주관적인 반성과 전망으로부터 주도되었으며, 코칭의 본질적인 양상인 교육과 학습에 관한 다양한 개념적 그리고 현장의 예시들을 제시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비고츠키의 개념적 서술은 코칭 현장에 (이미) 내재되어 있음을 주장하며, 코치의 지도는 선수의 학습과 결코 분리될 수 없음을 강조한다. 이를 바탕으로 이론과 현장의 관계성을 직시하는 시도는 개인의 교육 현장을 주체적으로 진취할 수 있음을 제시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과 현장 간의 불가분성: 우리는 ‘왜’ 이론이 필요한가?
Ⅲ. 인간의 사회 문화적 발달: 레프 비고츠키
Ⅳ. 연구 방법
Ⅴ. 결과 및 논의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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