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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87 - 10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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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1인칭 체험 중심의 셀프스터디의 연구방법론을 통하여 테니스 코칭 유형을 드러내는 데 목적을 두었다. 약 8년 동안 연구자 자신의 테니스 코칭 경험과 관련된 테니스 일지를 중심으로 자료 수집이 이뤄졌고 항시비교법의 자료 분석 절차를 토대로 코칭의 주체에 따라 두 가지 주제―‘타인 코칭’과 ‘셀프 코칭’―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타인 코칭’에서는 대부분 코치가 주도적으로 행동이나 과제를 지시하는 직접 코칭의 형태였으나 동작 이행에 대한 명령과, 동작의 좋고 나쁨의 설명 여부에 따라 ‘명령형 직접 코칭’과 ‘설명형 직접 코칭’ 유형으로 구분하여 제시했다. 명령형 직접 코칭에서는 ‘동작 이행 명령형’과 ‘동작 금지 명령형’으로, 설명형 직접 코칭에서는 ‘나쁜 동작의 결과 설명형’과 ‘좋은 동작의 시범 설명형’으로 세분화하였다. 셀프 코칭에서는 동작 수행 이전에 발생하는 나의 의지와 동작 수행 이후에 발생하는 나의 반성 여부에 따라 ‘의지적 셀프 코칭’과 ‘반성적 셀프 코칭’으로 구분하여 제시했다. 의지적 셀프 코칭에서는 ‘동작 수정 의지형’, ‘심리 조절 의지형’, ‘심성 실천 의지형’으로, 반성적 셀프 코칭에서는 ‘동작 반성형’, ‘심리 반성형’, ‘심성 반성형’으로 세분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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