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창수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방정부학회 지방정부연구 지방정부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135 - 15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책결정자인 정부의 입장에서 볼 때 물 관련 기능을 통합부처에서 수행하는 것이 소망스러울지 아니면 여러 부처에서 분산하여 수행하는 것이 소망스러울지에 대해서는 어떤 선택을 하든 기회손실이 큰 딜레마 상황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딜레마이론과 역사적 신제도주의의 경로의존성 개념을 결합하여 1997년 이후 딜레마 상황에서 물기본법 제정에 대한 정부의 대응방식을 분석해보았다.
우리 정부는 전형적인 딜레마 상황에서 지연과 포기, 상징적 결정 그리고 형식적 집행으로 대표되는 대응방안 중에서 항상 통합방안은 지연하거나 포기하면서 현행유지 방안을 선택하였고, 국무총리훈령에 근거한 조정위원회를 한번 선택하여 상징적 결정을 한 적이 있을 뿐이었다. 이는 딜레마 상황에서 기존의 부처별 이해관계 형성으로 인한 경로의존성이 새로운 조직변화와 물기본법 제정 요구를 압도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행정위원회와 통합부처의 신설방안은 매우 효율적이고 소망스러운 방안이었지만, 기존 부처의 조직과 권한을 이양해야 하는 문제 때문에 정치적으로 채택되고 실현될 가능성이 높지 않았다. 권력의 크기가 비슷하여 주도권을 잡지 못하는 국토교통부와 환경부의 부처할거주의와 관료정치요인은 딜레마 상황에서 잠금 효과로 작용하면서 경로의존성을 지속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2014년 7월 일본의 물순환기본법 제정, 19대 국회에서 2015년 4월 개최된 대구 · 경북 세계물포럼 그리고 2015년 중부지역의 심각한 가뭄 등이 결정적 분기점 역할을 하면서 물기본법의 제정이 가능할지 예측해보았다.
결론적으로 외부충격 요인보다는 이미 형성된 이해관계가 지속되는 잠금 효과로 인한 딜레마와 경로의존성이 더 큰 힘으로 작용하면서 물기본법의 제정이 어려운 것으로 예측되었고, 2016년 19대 국회 임기만료와 더불어 자동폐기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측되었다. 그러므로 환경부와 국토교통부가 소극적인 입장이기 때문에 정치권과 시민사회 그리고 전문가와 지방자치단체가 공론화를 주도하여 물기본법 제정의 흐름을 지속할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물기본법 발의 역사와 경로의존성
Ⅳ. 경로의존성과 딜레마 그리고 입법지연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59-001016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