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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국용 (경영학부)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대한경영학회 2016년 춘계국제학술대회 및 경영자대상 시상식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598 - 611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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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물건을 구매하는 경우 상점에 방문하여 특정 제품을 살펴보고, 만져보고, 시험적으로 사용해보고 구매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온라인 구매의 경우 직접적으로 구매의향이 있는 제품을 만져보거나, 살펴보거나, 시험적으로 사용하기 불가능하기 때문에 기존 이용자들의 의견 즉 온라인 리뷰에 많은 사람들이 의존하게 된다. 그동안 온라인 리뷰의 역할에 대한 많은 선행연구들에서는 온라인 리뷰를 통한 제품정보의 획득이 구매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실증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주요 선행연구들의 대부분은 온라인 리뷰가 믿을만하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정보제공을 선호한다는 점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리뷰를 살펴본 주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모바일 앱의 선택과정에서도 이와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모바일 앱에 대한 유용성과 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는 요인으로 리뷰 중립성, 충분성, 도움정도, 정보량을 각각 설정하고 유용성과 신뢰를 경유하여 순응의도에 미치는 영향력 관계를 연구가설화 하였으며, 모바일 사용자 경험도 중요한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다. 설정한 연구가설 검증을 위해 모바일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모바일 앱을 구매(무료 또는 유료로)한 경험이 있는 228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 PLS를 활용하여 검증하였다. 그 결과 모바일 앱에 대한 사용자 리뷰의 중립성과 충분성,, 도움정도 그리고 정보량이 리뷰의 유용성과 신뢰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모바일 사용자의 경험 역시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의 설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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