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047 - 1,06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통합 창의성을 구성하고 있는 요인들(창의적 환경, 창의적 성향, 창의적 능력)과 학업성적 그리고 주관적 안녕 간의 인과구조를 탐색함에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대구광역시에 소재하는 초등학교 고학년 258명(남: 138명, 여: 120명)을 무선표집하여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측정모형 분석결과 충분한 적합도를 보이지 않아 동일 오차변인간 상관을 2개 허용하였다. 그 결과 측정모형은 만족할만 하였다. 측정모형을 바탕으로 인과구조를 분석한 결과, 연구모형의 구 조는 적합하며, 이론적으로 지지 가능하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경로계수를 포함한 모형으로 나타났다. 각 변인들 간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주관적 안녕에 가장 큰 효과를 가지는 변인은 통합 창의성 요인 중 창의적 환경으로 나타났으며, 학업성적은 상대적으로 낮은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실제적·교육적 측면에서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07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