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령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8권 제4호(통권 제42집)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379 - 40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목적은 조선대학교 <명저읽기> 교과목에 대한 성찰과 개선방안, 지향점을 제시하는 데 있다. 연구 대상과 방법은 지난 2014, 2015년 조선대학교 <명저읽기>를 신청한 수강생들 중, 설문에 응답한 총 198명의 수강생들의 설문을 중심으로 <명저읽기> 교과목이 가지고 있는 제반 문제의식들을 점검해 보고 이에 대한 발전적 모색을 제언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설문에 따르면 <명저읽기> 수업은 참여한 학생들의 2/3 이상이 만족도를 보였다. 그만큼 <명저읽기> 수업에 대한 수강생들의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상당히 높은 편이었다. 그런 점에서 교과목으로서 <명저읽기>는 일정 부분 성공한 과목이기도 하다. 그러나 개선점도 많았다. 우선 <명저읽기> 교과목의 목표와 성격에 대한 정체성 문제, <명저읽기> 교과 과정의 운영 방식과 교수법에 대한 개선 사항들이 언급됐다.
이에 본 논문은 <명저읽기>가 가지고 있는 장점과 함께 개선점도 제시된 시점에서, 이를 보다 적극 검토하여 <명저읽기> 교과목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에 대한 극복 방안, 나아가 <명저읽기> 교과목이 나아가야 할 지향점을 언급하였다.

목차

1. 시작하며
2. 조선대 <명저읽기> 현황
3. <명저읽기> 설문 결과 및 개선방안
4. 맺으며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710-0011257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