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주연 (부산대학교) 황해익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399 - 42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들이 인식하는 유아교육에서의 좋은 수업의 특성은 무엇인지 좋은 수업의 실천에 있어 방해요인과 실천방안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부산 및 경남지역에 소재한 경력 6년 이상의 공, 사립 유치원의 교사 12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2010년 1월부터 3월 중순까지 교사 1인당 1시간에서 1시간 30분 정도의 개별심층면담이 2회씩 총24회 실시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들이 인식하는 좋은 수업의 특성은 재미와 즐거움이 있는 수업, 새로운 시도와 아이디어가 있는 수업, 전반적인 흐름이 자연스러운 수업, 아이들이 만들어가는 수업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 교사들은 수업을 보는 다른 관점과 높은 유아 대 교사 비율 및 유아들의 다양한 수준 차이, 교사의 과중한 업무로 인해 좋은 수업의 실천을 방해받고 있다고 인식하였다. 마지막으로 유치원 교사들은 좋은 수업을 실천하기 위해 진정한 의미의 장학 활성화, 교사의 끊임없는 노력과 수용적 자세, 유아들에 대한 이해과 사랑이 더욱 필요하다고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5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