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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일영 (광운대학교) 이남겸 (충북대학교) 김정태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205 - 215 (11page)
DOI
10.21184/jkeia.2017.02.11.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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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호텔 조직을 이끄는 상사의 리더십 중 타인을 위한 봉사에 초점을 두고 전개된 서번트 리더십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연구에 임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호텔 조직의 상사가 발휘하는 서번트 리더십이 구성원의 직무만족에 관해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실증연구를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조직구성원의 상사에 대한 신뢰가 그들의 직무만족에 어떤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호텔 조직에 근무하는 구성원들은 고객을 주로 상대하는 업무이다 보니 감정 부조화(emotional dissonance)가 매일 매시간 느끼게 될 것이다. 이러한 구성원의 감정 현상이 나타나게 되면 결국 조직은 타 조직과의 경쟁에서 경쟁우위를 점할 수 없게 되고 결국은 생존할 수 없는 사태에 까지 이를 수도 있을 것이다. 특히 호텔 조직은 내방하는 고객들의 다양한 욕구와 요구를 수용해야만 하는 조직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조직의 특성을 고려할 때 현장에서 근무하는 호텔 종업원들이 가지는 어려움을 보듬고 그들을 배려하는 서번트 리더십이 주는 메시지의 의미는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Ⅳ. 실증분석 및 가설의 검증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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