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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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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지현 (세종대학교) 이종훈 (세종대학교) 안윤영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6권 제3호(통권 제99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143 - 162 (20page)
DOI
10.24992/KJHT.2017.04.26.03.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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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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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특 1급 호텔 프런트오피스 부서에서 근무하고 있는 서비스접점 직원을 대상으로, 그들이 지각하는 직무특성에 기초한 동기부여수준(MPS: Motivating Potential Score)이 직무스트레스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및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총 320부를 최종 유효표본으로 채택한 후, Baron & Kenny(1986)의 매개효과 분석 절차와 Sobel의 Z검정을 활용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하였으며,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특성으로부터 야기되는 동기부여 수준(MPS)은 직무스트레스에는 유의한 음(-)의 영향을, 고객지향성에는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쳤다. 이는 직무특성으로부터 고양된 동기부여수준이 높은 특 1급 호텔직원일수록 직무스트레스는 감소하고 고객지향 활동은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동기부여수준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서 직무스트레스는 부분매개변수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이는 특 1급 호텔직원이 직무특성으로부터 지각한 동기부여수준 MPS가 고객지향성 제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직무스트레스 완화로 인해 고객지향성이 증가하는 간접적인 매개효과에도 공헌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종합적인 분석결과, 직무충실화에 입각한 직무특성으로부터 유발된 동기부여수준은 직무스트레스와 고객지향성의 주요 결정요인임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는 특 1급 호텔직원의 동기부여수준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시스템의 일환인 직무특성이 반영된 동기부여 직무재설계 및 동기부여수준(MPS)의 측정・관리 등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실증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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