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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해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문영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호서사학회 역사와 담론 역사와 담론 第82輯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169 - 201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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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2017학년도 수능 필수 한국사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을 알아보고자 10여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면담을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 학생들이 문항을 어떻게 해결해나가는지를 확인하고 학생들이 말하는 수능 필수 한국사 문항의 조건을 알아보았다. 학생들의 반응을 살핀 이후, 학생들이 선지식을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기준으로 하여 연대기적 흐름, 언어적 · 역사적 추론, 특정 단서에 의한 해결 3가지로 유형화하였다. 많은 학생들은 특정 단서에 의해 문항을 해결하였지만 연대기적 사고와 언어적 · 역사적 추론에 의한 문항 풀이도 적지 않게 사용하였다. 또 문항마다 한 가지 방식의 문항풀이를 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성향이나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 방식으로 문항을 해결해 나가고 있었다.
연대기적 흐름에 의한 문항 풀이를 한 학생은 역사적 사건의 단순한 선후관계에 따라 문항을 해결한 경우가 많았고 특정 연도를 외워 단서처럼 해결하기도 하였지만, 인과관계를 고려하여 문항을 해결한 경우는 찾기 어려웠다. 언어적으로 추론한 학생들이 역사적 지식이 명확하지 않은 상태에서 제시문의 앞뒤 문맥을 통해 추론을 하려고 하였다면, 역사적 추론을 한 학생들은 학생 자신의 기존지식을 바탕으로 제시문에 생략되어 있거나 드러나지 않은 내용을 찾아내었다. 학생들은 언어적 직관이나 특정 단서에 의해 쉽게 해결되는 문항을 무조건적으로 선호하지 않았다. 이들 문항과 같이 사고를 자극하지 않는 문항은 경계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분석 대상 및 분석 방법
Ⅲ. 학생들의 수능 필수 한국사 문항 풀이 과정 분석
Ⅳ. 학생들의 문항 풀이 과정으로 본 수능 필수 한국사 출제 방향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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