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영근 (창원대학교) 서창옥 (창원대학교) 박재진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17년 제19회 경영관련학회 통합학술대회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192 - 1,214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m-CRM의 통합적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전자상거래 시스템 성공모델을 제시한 DeLone & MeLean (2003)의 수정된 IS Success Model을 바탕으로 보험, 금융, 카드사에 근무하는 영업사원들이 지각하는 m-CRM의 품질 차원을 정보품질, 시스템품질, 서비스품질로 구분하여 빅데이터 기반 m-CRM의 지각된 품질이 종업원의 만족과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종업원 개인의 기술에 대한 믿음정도에 따라 이러한 효과는 달라질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어 기술준비도를 조절변인으로 고려하였다.
본 연구모형에서 설정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경로분석, 조절효과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통계분석도구로 SPSS.21 와 Amos 21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조방정식 경로분석 결과 신뢰성, 상황적정성, 인프라환경, 즉시사용성, 개인화는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데이터보안성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기각되었다. 둘째, 만족은 지속적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술준비도 중 낙관성의 조절효과 검증 결과 독립변수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낙관성은 보안성의 경우에만 조절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기술준비성 중 혁신성의 조절효과 검증 결과 혁신성은 상황적정성과 인프라환경이 만족에 미치는 경로에서만 조절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빅데이터 기반 모바일CRM을 활용하는 비즈니스에 관심이 있는 마케터 또는 관리자에게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써 모바일 CRM를 이해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 및 결과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4-0011712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