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근백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주)엘지씨엔에스(구LGCNS엔트루정보기술연구소)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17 No.1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1 - 11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은행 CRM 정보시스템 품질이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사용자 저항요인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실증하기 위해 국내은행에 종사하는 임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 답변 내용을 분석한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업무성과에 정보품질과 서비스품질은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고, 시스템품질은 유의미한 영향을 보이지 않았다. 둘째, 업무성과는 직원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실무적 저항의 조절효과를 파악한 결과, 시스템품질, 정보품질, 서비스품질의 업무성과에 대한 영향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적 저항의 조절효과는 시스템품질과 서비스품질이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품질에 의한 업무성과에는 개인적 저항의 조절효과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CRM 정보시스템의 품질과 업무성과의 영향관계에서 저항요인을 고려한 연구가 많이 부족했다는 점에서 매우 큰 의미가 있으며, CRM 정보시스템에 관한 후속연구의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