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유경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12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01 - 115 (15page)
DOI
10.21298/IJTHR.2017.12.31.12.1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객실승무원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그런데 그들은 장시간의 비행, 과도한 업무량, 시차적응, 감정부조화, 그리고 공격적이고 무례한 승객들로 인하여 객실서비스 업무를 행할때 과도한 감정노동과 심각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시점에 요구되는 것이 고성과작업시스템일 수 있다. 그래서 본 연구는 고성과작업시스템에 대한 지각상의 효과가 직무만족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설계로 설정하였다. 350명의 객실승무원에게 2017년 6월에 설문지가 배포되어서 312개의 설문지가 회수되었고 불성실한 응답인 24개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288개의 설문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에는 SPSS 14와 AMOS 5가 활용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직무만족의 유의한 선행변수는 고성과작업시스템의 하위요소인 팀웍과 경력기회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만족의 후행변수는 직무성과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서 시사점이 도출되었고, 향후 연구의 방향성이 제안될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