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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서수현 (광주교육대학교) 유상희 (고려대학교) 김지연 (명지대학교) 김희동 (서울교육대학교) 옥현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0권 제3호(통권 제53집)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511 - 552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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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따라 교육적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두 팀(각 3명씩 총 6명)의 대학생에게 디지털 매체 기반의 복합양식 텍스트 제작 활동을 수행하게 하고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인지 작용의 양상을 분석하여 이를 디지털 리터러시의 교육 내용 요소로 제안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대학생들의 디지털 기반 복합양식 텍스트 제작 과정에서 동원되는 인지 작용은 크게 설계와 제작의 두 요소로 범주화되었으며, 설계 범주는 다시 수사적 맥락 고려하기, 배양하기와 창안하기, 조직하기로, 제작 범주는 배치하기, 형상화하기, 편집하기로 구분되었다.
리터러시 교육에서 중요한 내용으로 다루고 있는 것이 이해 또는 표현의 과정에 동원되는 인지 요소임을 고려할 때, 이 연구의 결과는 우선 복합양식 텍스트 제작과 관련된 리터러시 교육에서 어떠한 측면들을 균형 있게 교육의 내용으로 다루어야 할 것인지 밝혔다는 점에서, 그리고 대학생들이 텍스트 제작 과정에 동원하는 인지 작용의 수준을 가늠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이 연구의 결과는 향후 대학생들이 유사한 리터러시 활동을 수행할 때 평가의 기준으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며, 후속 연구를 통해 초중등 학습자와 성인 학습자들을 위한 교육 내용의 위계를 설정하는 데 단초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서론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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