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주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57 - 85 (29page)
DOI
10.18541/ser.2018.11.17.4.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진로 및 전환교육 온라인 전문성 개발활동을 설계함에 있어서 시스템 설계상의 중등 특수교사의 요구를 분석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설계 영역별 요구와 이용 형태 요구를 살펴보았으며, 배경 변인에 다른 차이도 살펴보았다. 연구방법: 중등특수교사 15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온라인 전문성 개발활동 설계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배경 변인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교차분석을 실시하였고, Chi-Square(χ²) 검정과 Fisher의 정확검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온라인 전문성 개발활동 설계에서 중요한 영역은 학습 내용, 컴퓨터 및 시스템 지원, 교수 · 학습방법, 심리 · 정서적 요소, 학습 성과, 튜터/교수자 역량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온라인 전문성 개발활동 이용 형태로는 근무 중 학교와 이동 중 자유로운 공간, 학기 중 평일 오후시간과 방학 시간, 30분에서 1시간 이하의 학습시간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수학습 방법 영역에서 학교급과 학교유형에 따른 차이가 있었고, 학습 성과 영역에서 학교급과 지역유형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는 중등 특수교사의 전환교육 관련 전문성 증진을 위한 온라인 전문성 개발활동 설계에 대한 요구를 면밀하게 조사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온라인 전문성 개발활동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활성화를 이끄는데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9-0001909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