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은지용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7卷 第4號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59 - 80 (22page)
DOI
10.37561/sse.2018.12.57.4.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 구성 원리들이 실제 교육과정 시안 개발 과정에서 복합적이고 역동적인 적용 과정을 거쳐 내용 구성안이 산출된다는 점을 자전적 시각에서 사례를 통해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사례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정치 및 경제 발전 과정’주제를 분석한 결과, 영역 간 내용 중복성 문제를 일차적으로 해결하면서 관련 내용 요소 간의 통합적 구성을 시도하고자 했던 연구진의 내용 구성안 초안이 역사 영역 내용의 계열성 확보라는 요구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통합 중단원의 해체가 발생했으나, 그러한 과정 속에서 최대한 중단원 간 연계성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최종 시안이 산출되었다. 둘째, ‘독도 및 통일 교육’주제를 분석한 결과, 국가 · 사회적 요구 사항으로 제기된 ‘독도와 통일’ 관련 내용을 기존 시안에 별도 중주제로 편성하여 반영하는 과정에서 ‘독도’와 ‘통일’ 내용 간의 연계성의 약화를 감수하되, ‘분쟁 지역화 부각 효과 최소화’, ‘기존 시안 관련 중주제 간의 연계성의 유지’등을 최대한 고려하여 내용 구성 시안이 산출되었다. 끝으로,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첫째, 교육과정 내용 구성 원리의 적용 순서나 방식에 대한 합의가 선행될 필요가 있다. 둘째, 국가 · 사회적 요구 사항에 대한 반영을 위한 체계적인 절차 및 시기 조정에 대한 정책적 고려가 필요하다. 셋째,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 구성 방안에 대한 협력적 성격의 공동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고찰
Ⅲ.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 내용 구성 원리의 복합적 적용 과정에 대한 사례 분석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4-000295532